독서교육담당교사 연수 후기를 수송초 노선화샘께서 올려주셨네요.
(시도교육청 독서교육담당교사 연수를 진행하고 있는데 서울시 교육청 연수에 참가하신 수송초 노선화샘께서 과분한 후기를 올려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서울 시내 초등학교 독서교육 담당자 연수가 방배동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에서 있었다. 금일 다른 샘들은 모두 문화연수가 잡혀 있는 날이라서 출장이 있는 걸 알고 무지 실망하였다가 강사가 바로 (사)행복한아침독서 한상수 이사장님이라서 기쁜 마음으로 가게 되었다.
그런데 웬걸? 하교지도 하는데 갑자기 돌풍이 불더니 날씨가 급강하 하는게 아닌가? 추위를 워낙 잘 타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하였지만 그 먼 곳까지 함께 가는 길동무가 있어서 도란도란 대화 나누면서 가니 추위도 잊고 거리감도 잊어버렸다. 길동무는 다름 아닌 우리 학교 수석교사신데 상담을 전공하신 분이시다. 이 쪽 분야에서 꽤 유명하시다. 평소에 샘께서 어떻게 상담을 하시게 되었는지 무지 궁금했었는데 개인적인 대화를 할 기회가 없어 물어보지 못하고 있다가 지금이 딱이다 싶어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물어 보게 되었다. 수석교사님이 상담을 공부하시게 된 것도 우연히 아드님이 한국교원대 부속 고등학교에 전학을 가고 싶다고 하여 아들과 함께 있기 위해서는 대학원을 가야 되는 상황이어서 대학원 공부를 하게 되었고 그게 바로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고 하신다. 한상수 이사장님도 자녀에게 책 읽어주는 아빠가 되겠다고 결심하시고 그 일을 하다 보니 회사도 관두고 지금의 (사)행복한아침독서를 운영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수석교사님과 이사장님의 인생 스토리를 듣다 보니 두 분 모두 우연한 기회에 자신이 무슨 일을 하게 될지 결정하시고, 한눈 팔지 않고 그 길로 쭈욱 정진하신 분들이셨다. 그리고 그 일들을 통해 지금은 많은 사람들을 돕는 역할을 잘 감당하고 계시니 귀감이 될 만하다. 두 분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나 또한 도서관담당자 연수에 다녀온 이후 아침독서를 알게 되고 독서교육에 나머지 내 교육 인생을 바치겠다 결심하고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것이니 수석교사님과 길동무를 하게 된 것도 이사장님의 강의를 들은 것도 우연이 아닌 듯하다.
2년 전 도서관 담당자 연수가 독서교육에 입문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면 이번 연수는 그 분야에 있어서 어떻게 철저하게 전문가가 될 것인지 도전의식을 심어 주었다. 이사장님의 강의는 일목요연하고 목소리가 워낙 좋아서 쏙쏙 귀에 잘 들어왔다. 아침독서 운동을 시작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주시고, (사)행복한아침독서는 현장교사들의 서포터즈라는 말씀을 해 주셨는데 그 말에 마음이 든든해졌다. 현장에 있는 사람으로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양질의 학급문고를 구비하는 일인데 그 일부분을 (사)행복한아침독서가 많이 도와주고 있다. 참 감사한 일이다. 그러나 교과부나 기업들이 학급문고를 지원해 주는 일에 많은 투자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우리 반 같은 경우는 학년 초에 한 아이당 4권씩의 책을 사서 학급문고를 마련하였고, 내가 가지고 있는 책에다 도서실에서 내려온 책들, 얼마 전 담임이 쓸 수 있는 학급운영비로 책을 사서 현재 300권 정도의 책이 있다. 하지만 이걸로는 부족하다. 독서에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 새 책을 계속 공급해 줘야 하는데 그 길이 막혀 있다. 그래서 학급문고 마련은 근본적으로 나라에서 지원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침독서는 독서력이 좋은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바로 뒤쳐진 아이들- 독서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목적으로 하여 이뤄져야 한다는 말씀에 공감한다. 독서력이 좋은 아이들은 가정환경이 좋은 아이들이 대부분이고, 이런 아이들은 솔직히 담임이 아니더라도 부모가 알아서 독서교육을 시킨다. 하지만 반대편 아이들은 학교가 아니면 좋은 책을 읽을 기회가 전혀 없다. 그런 아이들을 우선으로 하여 독서교육을 계획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행복한아침독서에서 하는 <희망의 책나눔 행사>는 그런 의미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희망의 씨앗을 전해 주는 아주 훌륭한 행사라고 생각한다. 우리 반 친구들 중에도 그 혜택을 2명이나 받았다. 책을 받고 얼마나 좋아하던지....
아침독서 4대 원칙 중에서 나 또한 첫째 <모두 읽어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두 속에는 어린이도 포함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교사가 함께 읽는 것. 그게 바로 아침독서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교사 자신은 읽지 않은 채로 아이들에게만 책을 읽어라고 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반면 교사가 아이들 보는 앞에서 아이들 책을 읽어 보이면 아이들도 선생님이 무슨 책 읽으시나 궁금해 하면서 자신들도 책을 읽기 시작한다. 이사장님 한 분의 실천이 아침독서운동을 일으키고 각 학교와 각 학급에 아침독서를 실천할 수 있는 단초가 되었듯이 한 사람의 변화는 많은 것을 변화시킨다. “ 사람이 희망이다 ” 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 또한 그런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한다. 내가 매년 가르치는 아이들 중에 한 명이라도 나를 통하여 책과 친구 맺기를 하게 된다면 미국의 사상가 에머슨의 말처럼 그게 성공한 인생이 아닌가 싶다.
끝으로 이사장님의 말씀처럼 책은 평생의 멘토가 될 수 있는데 그런 귀중한 멘토를 만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책과 만남의 기회를 주는 게 바로 앞으로 내가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최대의 선물이 아닐까 싶다. 안타까운 것은 이 좋은 아침독서를 학교차원에서 전체적으로 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는데..... 내가 경영자가 아니라서 말이다. 경영자는 학부모 말을 더 귀담아 듣는다. 아침독서의 효과를 톡톡히 맛본 학부모들이 계시다면 적극적으로 학교 경영자에게 건의하는 게 학교 전체적으로 아침독서를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내 아이의 새로운 담임에게도 적극적으로 건의를 하는 것도 아침독서가 확산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학년 초에 가정환경조사서 같은 것을 써오라고 하는데 건의사항 란에 <꼭 아침독서10분을 해 주세요>라고 다수의 학부모가 쓴다면 담임선생님들도 재고를 해 보시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한 명 한 명을 설득하다 보면 행복한아침독서가 민들레 홀씨처럼 널리널리 퍼져 나가지 않을까 싶다.
이사장님! 직접 만나서 악수 나누고, 사인까지 받게 되어 행복했어요. 진짜 목소리 짱이세요.
한상수 | 2011-11-24 12:35 [X] |
장문의 소감문을 올려주시니 감동 받았습니다. 서울지역 전체 초등학교 독서교육 담당샘들을 대상으로 하는 큰 연수라서 부담이 많이 되었는데 선생님들이 열심히 들어주셔서 참 고마웠습니다. 저도 노 선생님과 만나게 되어 많이 반가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인연 계속 이어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